대장내시경 받고 왔어요

 

게실염으로 병원에 입원, 치료 후 퇴원했는데 의사 선생님이 대장내시경을 받아 보라고 권유하시더라고요 

게실염 치료는 3월경에 끝났는데 대장내시경 할 마음의 준비가 안돼서 이제야 대장내시경을 받고 왔어요

처음에는 대학병원에 가서 대장내시경을 받으려고 했는데 치료받았던 병원에서 서류도 떼어 가야 하고 절

차가 복잡해서 포기하고 그냥 동네 병원에서 대장내시경을 받기로 했어요

전문의가 하는 대장내시경이라고 해서 애항하지외과를 선택!

병원을 방문했더니 오라팡이라는 약을 주더라고요 

대장내시경 하기 3일 전부터 음식 조절을 해야 해서 당일에는 대장내시경 받는 게 불가능하더라고요

그래서 약 받고 토요일로 예약 잡았고 지난주 토요일에 대장내시경 받고 왔어요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받기 3일 전에 음식을 가려서 먹어야 하는데 이게 정말 쉽지 않았어요

(마지막 날은 저혈당 증세까지 왔었어요)

병원에서 2가지 안내문을 줬는데 이것 때문에 더 헷갈렸어요

애항하지외과에서 준 대장내시경 전 주의해야 할 음식
오라팡 대장내시경 피할 음식, 먹을 수 있는 음식

 

병원에서는 고구마 먹어도 된다고 되어 있는데 오라팡은 안된다고 되어 있더라고요

제가 먹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은

3일 전에는 흰쌀밥에 계란 프라이, 고구마 

2일 전에는 흰쌀밥에 계란 프라이, 고등어구이, 계란 프라이, 계란찜

하루 전에는 흰쌀밥에 건더기 다 걸러낸 콩나물국,

오후 3시에 흰 죽도 아닌 미음에 간장

이렇게 먹고 다음날 오전까지 금식했어요

평상시에 현미밥을 먹었던 관계로 흰쌀밥이 없어 햇반을 사다가 먹었어요 

 

대장내시경 장정결제 오라팡 복용

대장내시경 하루 전, 오후 4시 이전에 식사를 끝내고

오후 7시에 오라팡 14알을 다량의 물과 함께 먹었는데

맛이 엄청 안 좋을 것 같아 긴장했지만 거의 무맛이라 먹기는 괜찮았어요

대장내시경 하제 알약 오라팡
오라팡 생각보다 작지는 않다

생각보다 수월해서 다음 날도 잘할 수 있겠단 생각을 했었어요

대장내시경 검사를 오전 9시 30분에 예약한 관계로 검사 4시간 전인 오전 5시 30분에 일어나

물을 충분히 마셔 준 뒤 남은 14알을 먹는데 정말 한 순간에 토할 뻔했어요

토하면 검사가 불가능하고 이 짓을 또 해야 된다는 생각을 하니 정신이 아찔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무조건 삼켰어요

다행히 다 먹긴 했지만 다시는 대장내시경 하고 싶지 않더라고요

 

대장내시경 병원 - 애항하지외과 도착

애항하지외과 원장 선생님들
애항하지외과 입원실 - 입원실이 있어서 놀랐어요

 

병원 업무 시작 시간에 대장내시경 예약이 되어 있어서 잠시 대기하다가 바로 대장내시경을 받을 수 있었어요

 

대장내시경 소요 시간

수면 마취하는데 왜 그렇게 떨리던지 

대장내시경에 걸리는 시간은 15분~20분 정도고요

수면마취 깨는 건 젊은 환자들은 5분 만에도 깨어난다고 하더라고요

최소 5분에서 1시간 정도면 깨어 난다네요

저는 정말 빨리 일어났어요

 

용종 발견

저는 게실이 1 개인 줄 알았는데 3개더라고요

게실이 왜 생기는지 여쭤보니 선천적이라고 하셨어요

용종은 1개가 발견돼서 바로 제거했고 조직 검사는 10일 정도 걸려서 이상 유무는 전화를 통해서 안내해 준다고 하더라고요

 

대장내시경 후 복통

병원 문을 나선 후 남편 차를 타려고 주차장으로 가는데 갑자기 엄청난 복통이 생기더라고요

뭔가 이상하다 했는데 팽만감이 있을 수 있는데 가스(방귀)를 배출하면 편해진다네요

집에 가서 어찌나 가스가 나오던지 가스 배출 후에는 실제로 그 이후부터는 거짓말처럼 괜찮아졌어요

통증이 잘 안 나을 경우 좌욕을 하면 좋다네요

 

대장내시경 후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후 식사는 정상일 경우 점심, 저녁은 부드러운 죽

용종절제 시에는 점심은 금식이고, 저녁은 죽 먹으라던데

의사 선생님은 오후 2시 이후에는 죽 먹어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10일간은 맵고 차고 짠 음식, 고기, 떡볶이, 과식도 안된다네요

조직검사 또는 용종 제거 수술을 한 경우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는데 대부분은 곧 멈추는데 계속 피가 나오거나 복통이 지속되고 어지러우면 병원으로 바로 연락 줘야 한대요

10일간 주의사항 : 복부에 힘들어가는 운동, 노동, 자극적 음식, 혈전용해제, 감기, 치과, 혈액 순환제, 출혈 위험성이 있는 약

2주간 주의사항 : 비행기 탑승, 등산, 골프, 헬스, 음주, 흡연, 사우나

 

대장내시경 비용

병원에 첫날 방문할 때 오라팡 약값이 36,900원

저는 게실염이 정말 나았는지 궁금해서 염증 검사를 추가했어요 

염증 혈액 검사비 1,600원 포함해서 38,500원 나왔고요

대장내시경 당일 날은 146,700원이 나왔어요

대장내시경 총비용은 183,600원이에요

저는 전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이 게실염 때문에 대장내시경을 권유했고 용종까지 제거했기 때문에 실비가 가능하다고 들어서 10일 후 조직검사 결과 나오면 그때 서류받아서 청구할 생각이에요

(실비 청구도 후기 남길게요)

지금 대장내시경 3일 차인데 치아시드를 물에 불려 먹어서 그런가

설사도 변비도 없고 배도 편하고 괜찮네요

고미네 치아시드, 1kg, 1개

 

(사실 전날 와인에 떡볶이 먹은 건 안 비밀! 소주 안 마신 게 다행~ 그러나 다행하게도 멀쩡) 

대장내시경 할 때 힘들었던 건

음식 가려서 먹는 거, 빈 속에 약 먹는 거

대장내시경 약 복용 후 끊이지 않는 설사

(심지어 병원 도착해서 대장내시경 검사 전까지 설사,

그래도 병원에 비데가 있어서 다행)

대장내시경 후 복통, 이후 주의사항들이에요

그래도 게실이 3개나 있는 걸 알게 됐고 용종을 제거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잇님들도 시간 되면 꼭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상 달콤맘의 괴로운 대장내시경 후기였습니다

대장내시경 후기(대장내시경 비용과 대장내시경 음식)

대장내시경 후기(대장내시경 비용과 대장내시경 음식)

 

추천정보

+ Recent posts